교량부문

거가대교
 
금빛대교
 
화명대교



- 교 량 명 : 한돌대교
- 구조형식 : 강합성 사장교
- 경간구성 : 71m + 189m + 500m + 189m + 71m
- 참여부분
· 설계검토
· 형상관리
- 세부사항

 

한돌대교(돌산~화태간 연도교) 가설공사는서남해안 일주도로가 국도77호선으로 승격됨에 따라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과 남면 화태리를 연결하는 연도교로서 설계-시공 일괄 입찰 공사이다.
주교량은 중앙경간 500m와  측경간 189m을 포함하여 1020m 연장의 5경간 사장교로 이루어져 있다. 돌산~화태간 연도교는 설계와 시공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구조계 : 주탑은 강재 주탑으로 경량화하여 기초 규모를 감소시키고, 대블럭 일괄가설로 공기를 단축하였으며, 모든 지점은 LRB 면진장치로 계획하여 내진에 우수한 성능을 갖게 하 였고, 상부에는 Fairing의 설치로 내풍안정성을 도모하였다.
 보강형 : 보강형은 폭 14.0m (주탑부18.45m)의 Edge-girder 형식으로서 일반적인 I-Gider 대신 Box를 외측 배치함으로써, 면외 강성 및 비틀림 강성을 증대시켰으며, 케이블 정착부의 연결구조도 단순화 하였다.
 주두부 : 경사벤트를 이용하여 주두부를 대블럭으로 해상크레인에 의해 일괄 가설되며, Derrick Crane 의 탑재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였다.
 케이블 : 케이블은 MS(Multi Strand)를 이용한 2면 형식을 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