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부문

거가대교
 
금빛대교
 
화명대교



- 교 량 명 : 화명대교
- 구조형식 : 콘크리트 사장교
- 경간구성 : 115m + 270m + 115m
- 참여부분
· 대안설계
· 선형관리
· 가설엔지니어링
- 세부사항

 

화명대교는 부산시 화명지구에 위치한 부산 외곽순환도로 상의 교량으로서,  남해, 경부고속도로와 연계되며, 대안입찰 방식에 의해 발주되었다.
주교량은 중앙경간 270m와  측경간 115m을 포함하여 500m 연장의 사장교로 이루어져 있다.화명대교는 설계와 시공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구조계 : 주탑과 보강형은 강결 라멘구조로 계획하여, 시공성을 좋게 하고, 주탑의 수직 및 수평 베어링을 없애 유지관리에 장점을 갖도록 하였다.


보강형 : 보강형은 폭 27.8m, 중앙부 형고 4.0m를 갖는 광폭 1-cell box 콘크리트 단면으로, 상하부 슬래브의 횡방향으로는 횡리브 또는 격벽을 배치하여 횡방향 강성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단면계획 시, 거푸집의 운영을 동시에 계획하여, 시공상의 문제를 최소화 하였다.

주두부 : Form Traveller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보강형 시공 시 공기 및 가시설에 가장 어려운 부분인 주두부의 길이를 최소화하였다.

 

케이블 : 케이블은 MS(Multi Strand)를 이용한 1면 형식을 택하였다.

 

 

 

케이블 가설 사진

 

 
 
 

 

 
 
 
 
 
 
 
전경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