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부문

거가대교
 
금빛대교
 
화명대교



- 교 량 명 : 화포교
- 구조형식 : 강합성 사장교
- 경간구성 : 46.5m + 113.5m + 260m + 100m
- 참여부분
· 설계검토
- 세부사항

 

화포교는 지방도 60호선 한림~생림 구간의 기존도로의 선형개량 및 4차로 확-포장공사의 일환으로로, 대안입찰 방식으로 발주되었다.
주교량은 2주탑 콘크리트 사장교로서 [46.5+113.5+260+100 = 520m]의 경간구성을 갖는다.
주탑은 다이아몬드 형식으로, 지형 여건으로 인하여 인하여 고저주탑의 비대칭 형식을 갖도록 계획되었다. 보강형은 콘크리트 Edge Girder 형식으로 계획되었으며, 케이블은 PWS(Parallel Wire Strand)를 적용한 2면 팬 타입의 배열을 갖도록 설계되었다.
시공회사 삼성건설은 시공 착수 전, 덴마크의 코비사에 설계검토를 의뢰하였으며, 코비코리아는 코비사와 함께 설계검토를 수행하였다. 전체구조계의 설계검토는 코비코리아가 보유하고 있는 내부 program IBDAS를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구조계의 모델링은 슬래브 shell, 종-횡의 거더는 보요소로 구성되었다. 동시에 RM에 의한 보요소 해석을 수행하여 결과가 비교 검토되었으며, 기타  상세해석은 MIDA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