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부문

거가대교
 
금빛대교
 
화명대교



- 교 량 명 : 영광대교
- 구조형식 : 콘크리트 사장교
- 경간구성 : 135m + 320m + 135m
- 참여부분
· 설계검토
· 가설엔지니링
- 세부사항

 

일반국도 77호선 도로 중, 전남 영광군 홍농읍과 백수읍을 연결하는 연육교 건설사업으로서, 2008년 턴키 입찰방식에 의해 발주되었으며, 전체 공기 60개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발 주 처  : 익산지방국토관리청
- 시 공 사  : 남양건설
- 설 계 사  : 유신코퍼레이션
주교량 칠산대교는 중앙경간 320m로, 항로폭 85m와 주탑의 지형적 위치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었으며,  콘크리트 사장교로서는 국내 최장의 경간이라 할 수 있다. 측경간은 135m로 전체 연장은 590m가 된다.
보강형은 내풍에 유리한 콘크리트 2실 유선형 박스단면으로, 교량 폭은 도로 2차로와 양측에 각 2m의 보도를 포함하여 총 16.8m로 계획되었다. 보강형은 Form Traveller를 이용한 캔틸레버 가설로 이루어지며, 한 세그먼트는 4.5m의 길이를 갖는다.
주탑은 역Y형으로 기초 상단으로부터의 전체 높이는 약 112m에 달하고,  교면으로부터 케이블의 최상단 정착점까지는 약 80m의 높이를 갖는다.
케이블은 보강형의 야측에 정착되는 2면 Fan Type의 배치형식을 갖으며, 강선은 MS(Multi-Strand) 형식으로 매 9m의 간격으로 두 세그먼트 시공 시 마다 보강형에 정착이 이루어진다.